아티클

"돈에 대한 관점 바꾸는 암호화폐"

[2018 키플랫폼 키맨 인터뷰] 마셜 헤이너 메탈페이 공동창업자 겸 CEO

실리콘밸리(미국)=키플랫폼 특별취재팀 | 2018.04.03 07:00

편집자주 |  글로벌 경제의 빠른 변화 환경을 심층 조망해 새로운 기회 요인을 포착하는 머니투데이미디어 글로벌 콘퍼런스 키플랫폼이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하는 탈중앙화 현상에 초점을 맞췄다. 탈중앙화를 핵심가치로 내포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를 파헤치고, 공정·투명·참여의 가치를 좇는 미래의 주권자 '1020 밀레니얼 세대'의 인식구조를 해부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기업가 인터뷰 시리즈를 연재한다.
image
사진=조철희 기자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암호화폐 스타트업 메탈페이는 일종의 결제용 코인 회사다. 메탈코인(MTL)로 상품·서비스 이용 비용을 결제를 할 수 있다. 인터넷 상의 페이팔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 그러나 특이한 것은 소비자가 코인을 쓰는 만큼 보상으로 코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많이 사용하는 만큼 득이 되는 구조다.

이 회사 마셜 헤이너 공동창업자 겸 CEO(최고경영자·사진)은 최근 머니투데이글로벌 콘퍼런스 키플랫폼 특별취재팀과의 인터뷰에서 "메탈코인을 사용하면 단순히 결제나 거래를 통해서도 코인을 벌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돈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단이긴 하지만 우리 삶을 향상시키는 재미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게임을 즐기듯 코인을 즐기자고 제안했다. 메탈페이는 결제와 거래가 많은 게임 분야에도 코인을 지원한다.

그는 또 메탈코인과 암호화폐가 미래세대에 새로운 기술의 탐색을 즐길 수 있는 기회와 무대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19~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리는 '2018 키플랫폼'의 강연자로 나서 암호화폐의 경제·사회적 순기능을 조명하고 시장 전망을 제시할 예정이다.

-메탈페이의 비전은 무엇인가.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사람들은 세계가 돈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말하지만 돈은 사람을 중심으로 돈다. 사람의 소망과 경험이 돈의 가치를 결정한다. 메탈페이는 돈이 사람을 위해 있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일한다. 돈이 사람을 위해 일하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세상이다. 블록체인을 비롯해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로보틱스를 통해 돈의 개념이 바뀔 것이다. 10년 후엔 돈을 바라보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메탈코인은 사용자에 강력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과거 전화를 예로 들면 통화를 하려면 돈이 든다. 전화 회사는 돈을 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스카이프 등을 통해 무료로 통화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사용자가 더 자유로워진 것이다. 다음 진화는 무엇일까. 블록체인이다. 사용자들은 블록체인 시스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게다가 보상까지 받는다. AI와 IoT를 통해 이같은 진화가 가속화할 것이다.

-한국의 암호화폐 열기가 다른 나라들보다 뜨겁다.
▶암호화폐에 대한 한국의 문화적 수용은 매우 강력하다. 첨단기술 강국인만큼 세계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 더 빨리 수용되고 성장할 것이다. 첨단기술 접근성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암호화폐 수용이 더딜 수 있지만 그러지 않을 수도 있다. 어쩌면 통화에 대한 신뢰가 낮은 제3세계에서 암호화폐가 더 빨리 도입될 수 있다.

-한국에선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가 큰 논란이 됐다.
▶정부는 소비자들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범죄 행위는 물론 대중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으면 규제 당국이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만 규제 당국은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도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하면 사업에 성공할 수 있을지 정부에 솔직히 얘기해야 한다. 미국은 CFTC(상품선물거래위원회)와 같은 규제당국과 정부기관과 대형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시간을 두고 암호화폐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국도 인민은행과 규제당국이 실제로는 국가 이익을 위해 암호화폐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암호화폐의 종류가 수없이 많다. 앞으로 이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초기 단계라 많은 종류가 나와 있고, 많은 이들이 몰려들었지만 규제체계 안에서 계속 존립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용 인센티브가 없는 것들은 사라질 것이다. 인터넷 초창기에도 모든 종류의 신생 기업들이 나타났지만 결국 남은 것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이다. 유즈 케이스(use cases·사용 사례)가 강력하고, 궁극적으로 일상을 바꾸는 기업들만 남는다. 따라서 메탈코인처럼 삶의 방식을 바꾸는 암호화폐들이 살아남을 것이다.

-메탈페이의 향후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
▶단기적은 사용자 100만명, 거래액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을 돌파하는 것이 목표다. 사용자들이 더 높은 수준에서 블록체인의 암호화폐에 노출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마치 수영장에 발을 담궜을 때 "아 좋다. 수영을 배우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도록 만들고 싶다. 메탈코인을 가지고 놀고, 국경을 넘나들며 써보고, 성장하게 하고 싶다. 30년 전에는 이메일을 통해 교신하는 것을 상상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는 암호화폐로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세상이다. 20년 전 페이팔이 있었다면 지금은 메탈페이와 메탈페이의 암호화폐 메탈코인이 있다.